소비자관능데이터 통계분석프로그램(SENSOTOOL R)

 

소비자검사 및 감각(관능)검사 데이터 전문 통계분석 프로그램 SENSOTOOL R

 

sensotoolR

 

SENSOTOOL R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종이 설문지 사용) 검사로 수집한 소비자 및 감각(관능)검사 데이터를 다양한 통계절차를 이용하여 분석하고자 하는 경우에 적합한 솔루션.

사내에 관능검사 전문인력이 없거나 전문적인 통계분석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관능검사 담당자의 경우에 SENSOTOOL R이 제공하는 데이터 탬플릿(Excel Template) 형식에 맞춰 데이터를 코딩(Coding) 하기만 하면 관능검사 영역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고급통계분석 결과를 출력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기능

 

  • 실험설계 (Statistical Design)

     

    • 패널 수 계산 – 차이식별자 허용수준 고려 (max  Pd )
    • 패널 수 계산 – 의미부여 차이수준 고려 (  Pmax )
    • 패널 수 계산 – 관능특성 차이수준 고려 (δ,   d′)
    • 소비자 패널 수 계산 – Sensory Acceptability Test
    • 랜덤 코드 생성 – 3-digit numeric code
    • 완전 블록 설계 – Random Complete Block Design
    • 불완전 블록 설계 – Random (Balanced) Incomplete Block Design
    • 삼점검사 설계 – Triangular Designs
    • 중심합성 설계 – Central Composite Designs

 

  • 기본 통계분석 (Classical Statistics)

     

    • 기술 통계량 – Descriptive Statistics
    • 이항 분포 검정 – Binomial Test
    • 교차 분석 – Bivariate Crosstabulation
    • 교차 분석 – Multiple Response Crosstabulation
    • 상관 분석 – Correlation Analysis
    • t 검정 – Students' t Test
    • 순위 검정 – Friedman Rank Sum Test
    • 분산 분석 – Analysis of Variance
    • 회귀 분석 – Regression Analysis
    • 반응표면 분석 – Response Surface Methodology
    • 3차원 곡면 그래프 – 3D Surface plot

 

  • 고급 통계분석 (Multivariate Analysis)

     

    • 다 변량 분산분석 – Multivariate Analysis of Variance
    • 반복측정 분산분석Repeated Measure Analysis of Variance
    • 신뢰성 분석 – Reliability Analysis
    • 주성분 분석 –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 요인 분석 – Factor Analysis
    • 다중 요인 분석 – Multiple Factor Analysis(MFA)
    • 프로크루스테스분석 – Generalised Procrustes Analysis(GPA
    • 군집 분석 – Cluster Analysis
    • 판별 분석 – Discriminant Analysis
    • 선호 지도 – Preference Mapping(PREFMAP)
    • 다차원분석- MultiDimensional Scaling(MDS)
    • 대응일치분석 – Correspondence Analysis(CA, MCA)
    • 패널 수행능력 분석 – Panel Performance Check

 

  • 종합적 차이 검사 (Overall Difference Tests)

     

    • 차이 식별 분석 I – Triangle, Two out of Five, Duo-Trio, n-AFC Test
    • 차이 식별 분석 II – "A"- "Not A" Test, Same-Different Test

 

  • 특성 차이 검사 (Attribute Difference Tests)

     

    • Attribute Difference Tests
    • 특성 차이 분석 I – Paired Comparison Test, 2-AFC Test
    • 특성 차이 분석 II (Scaling/Rating-1반복)
    • 특성 차이 분석 III (Scaling/Rating-2반복 이상) 
    • 특성 차이 분석 IV (Ranking/Grading/Classification)

 

  • 소비자 검사 (Consumer Affective Tests)

     

    • 소비자 기호 회귀분석 – Multivariate Adaptive Regression Splines(MARS)
    • 관능특성 개선점 분석 – Ideal Profile Analysis(IPA)

 

  • Sensometric Approach

     

    • 긍정 심리 지표 분석- Chun & Cho Index(CCI) 분석

 

  • 설문지 및 데이터 양식 (Questionnaire Template)

     

    • 차이식별 및 특성차이 검사 설문지 – Overall & Attribute Difference Tests
    • 관능검사 데이터 파일 양식 – Overall & Attribute Difference Te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