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능검사 의뢰 · 패널모집 및 검사실 대여 · 관능검사 교육

 

2006년부터 음료(과채류주스, 과일주스, 커피, 차, 착즙, 추출액, 두유, 우유등), 과자(스낵, 캔디, 카라멜, 젤리, 초컬릿, 비스켓, 쿠키, 파이, 껌), 조리음식(육류, 어묵, 햄, 튀김류, 전, 죽, 스프, 소시지 등), 장류(고추장, 된장, 간장, 쌈장, 조미료, 케찹, 마요네즈), 식재료(쌀, 육수, 카레분말, 김, 김치 등), 메뉴음식(샌드위치, 빙수 등 카페 메뉴 / 김밥, 도시락), 알콜(소주, 약주, 과실주, 막걸리 등), 물(생수, 정수) 등의 식품평가와 화장품 사용감, 가전제품성능비교(보관 또는 조리평가) 등 다양한 카테고리 10년의 평가 노하우

 

 

SensoryServiceL

 

 

♦ 소비자 검사 의뢰 (타깃 소비자)

 

  • 소비자 상품성 검사

타깃소비자(보통 120명)를 대상으로 제품(보통 1개)을 섭취(사용)하면서 컨셉, 외관(디자인), 맛(기호/컨셉어울림), 속성인지(인지 및 희망), 가격저항 등에 대한 반응 (블라인드 또는 브랜드 노출) 평가

 

  • 소비자 관능 품질 검사

관심소비자(보통 60명 또는 120명)를 대상으로 자사제품과 경쟁사 제품을 블라인드로 섭취(사용)하면서 관능적 자극(외관, 향, 맛, 입안느낌, 뒷맛)에서 느끼는 품질(감각, 감성)의 차이를 비교

 

  • 소비자 (감각, 감성) 언어조사

관심제품 군 이용 소비자(보통 30명)를 대상으로 자사 및 경쟁사 제품 6~8종을 섭취(사용)하면서 느끼는 감각적 (외관, 향, 맛, 입안느낌, 뒷맛) 또는 감성적 (감정, 연상) 느낌을 언어로 표현

 

  • 소비자 차이식별 및 유사도 검사

평가 제품 군 이용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존과 변경 제품의 차이식별(보통 30명 이상) 또는 유사인지(보통 60명 이상) 여부를 판단

 

  • 소비자 제품 인식 검사

관심소비자(보통 60명 또는 120명)를 대상으로 동일(유사) 카테고리 내 5~10여종의 제품을 어떻게(감각적 또는 감성적으로 어떤 차이를 / 제품 간에 어떤 제품들을 가깝게 멀게) 인식하는지 조사

 

 


 

♦ 전문패널 관능검사의뢰 (식품, 비식품)

 

  • 전문패널 묘사분석 

선정검사를 통해 선발되고 일정기간 특정 관능적 속성의 강도평가에 대해 훈련 받은 전문패널(보통 8~12명)을 대상으로 동일(유사) 카테고리 내 8~20여종의 제품이 어떻게 다른지 (관능적 프로파일) 평가

 

  • 전문패널 특성 차이검사

선정검사를 통해 선발된 감각적 판별력이 확인된 패널(보통 10~30명) 을 대상으 2개 제품 간 종합적 차이 또는 특정 특성의 차이 식별여부를 판정하거나 관심제품 군의 관능프로파일을 탐색적 수준에서 비교

 

 


 

♦ 패널모집 및 검사실 대여

 

  • 정기적 운영 

센소메트릭스는 검사 목적에 부합하는 소비자 패널 (1회 평가 최소 30명 이상)을 모집하여 검사 희망일자에 센소메트릭스 관능검사실로 방문하도록 하고, 의뢰자가 시료준비 및 제시 등 검사운영을 직접 수행한 후 통계분석 없이 Rawdata만을 수령해가는 서비스.  월 100명 이상 빈도로 의뢰시 SensMine 연간사용을 무료로 제공하여 기본적인 통계분석 결과 확인이 가능하도록 지원.

 

  • 단발적 운영

미취학아동,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주부, 일반성인, 고령자 등 연령 및 제품 취식(사용) 제한 조건이 부합하는 소비자 패널 (1회 평가 최소 30명 이상)을 모집하여 검사 희망일자에 센소메트릭스 관능검사실로 방문하도록 하고, 의뢰자가 시료준비 및 제시 등 검사운영을 직접 수행한 후 통계분석 없이 Rawdata만을 수령해가는 서비스. SensMine을 사용하여 검사 종료 시 바로 Rawdata를 수령할 수 있음 

 

 


 

♦ 관능검사 교육

 

  • 관능검사 기법 

관능검사 일반 (감각, 지각, 판별, 식품의 의미 등), 검사방법 (차이식별검사, 묘사분석, 소비자 검사 등), 검사응용 (신제품개발, 품질관리, 관능적 유통기한 설정 등) 에 대해 의뢰사(기관)를 방문하여 이론 및 실습 교육 수행(1회 교육 규모 5~30명).

 

  • 고급 통계분석

통계기초 (실험설계, 기술통계량, 가설검증), 기본통계 (t검정, 분산분석, 회귀분석, 군집분석, 순위검증), 다변량통계 (주성분분석, 고급회귀, 판별분석, 대응일치분석, 프로크루스테스 분석), 관능검사 데이터분석 (d prime, R index, 이항검증, Napping, Preference Mapping)에 대해 의뢰사(기관)을 방무하여 이론 및 실습 교육 수행(1회 교육 규모 3~7명)